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회계사(CPA) 정보

공인회계사(CPA) 시험 알고 준비하자! 1차시험 과목과 공부방법

재무, 회계분야의 최고 자격증인 대한민국 공인회계사(KICPA), 최근 업황의 호조와 정원 증가 등으로 인해 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지난 포스팅까지는 CPA 시험 진입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공인회계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다뤄보았다면, 이번 포스팅부터는 어떤 과목들을 공부해야 하는지, 공부량이 대략 어느정도일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공부할 과목들과 공부량에 대하여 감을 잡아보신 후에, 본격적으로 수험생활에 돌입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이 내용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차시험의 전반적인 정보는 cpa 시험을 주관하는 금융감독원의 공인회계사 시험 홈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http://cpa.fss.or.kr/cpa/guide/exam_pblanc_list.action

 

금융감독원 공인회계사시험

과목명은 띄어 쓰지 아니하고 모두 붙여서 표기 예) 경영혁신과 회계 → 경영혁신과회계 로마자는 아라비아숫자로 표기하며, 괄호는 생략 예) Ⅰ → 1, Ⅰ,Ⅱ → 1,2, (Ⅰ) → 1, (Ⅰ,Ⅱ) → 1,2 과목명 중간의 반점(","), 온점("."), 가운데점("·")은 해당점이 없는 과목명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함. 다만, 과목명 중간의 슬래시("/")는 그대로 유지 예) 운송,물류론 → 운송물류론, 재무관리,회계 → 재무관리회계      선물·옵션 →

cpa.fss.or.kr

 

위 링크에서 "시행계획 공고" 란을 참조해 보면, 1차시험은 매년 2월달 하순 일요일에 하루동안 다음의 순서로 진행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교시 : 10:00 ~ 11:50 (경영학, 경제학. 110분간)

[점심시간]

2교시 : 13:40 ~ 15:40 (상법, 세법. 120분간)

3교시 : 16:30 ~ 17:50 (회계학. 80분간)

 

 

명목상 5개의 과목으로 이뤄져 있는 것 같지만, 각 과목들은 다시 하위 과목들로 쪼개어져 실제 수험생의 입장에서 느끼는 과목의 수는 훨씬 많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수험생의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어떤 하위과목들이 있으며 각각 얼마나 공부해야 할지 소개해드리는 데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대략적인 필요공부시간에 대한 감을 드리기 위해 점유율이 높은 3개 학원 중 과목별 무작위로 뽑은 한 곳의 최근 인터넷강의 회차 수 및 총 강의재생시간을 함께 나열하겠습니다. 재생 배속에 따라 강의수강 시간은 줄어들 수 있으며, 자습시간은 별도로 감안하셔야 할 것입니다.

 

 

1. 경영학

 

경영학은 경영대학 경영학과에서 배우는 내용들 중 회계를 제외한 대부분의 내용을 모두 포함합니다. 크게 "일반경영"과 "재무관리"로 구분할 수 있고 일반경영은 다시 인사관리 및 조직행위론, 마케팅, 생산관리 및 경영과학(계량)의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 총 40문제 중 일반경영은 24문제가 출제되며 위의 세 개의 카테고리에서 골고루 7~9문제씩 출제되는 편입니다. 일반경영은 1차시험에서만 출제되며 2차시험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 일반경영 온라인강의 총 46회차, 51시간

 

1-1. 재무관리

 

재무관리가 1차시험에서는 경영학의 하위과목으로 문제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문제에 불과하지만, 2차시험에서는 하나의 과목으로 분류되어 많은 공부량을 요하는 고난이도 과목으로 변모하기 때문에 가급적 1차시험을 준비할 때부터 준비해두는 편입니다.

 

-> 재무관리 온라인강의 총 99회차, 115시간

 

 

2. 경제학

 

경제학은 1차시험에서만 총 40문제가 출제되고 2차시험에서는 다루지 않는 과목입니다. 대학교에서 배우는 수준 이상의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국제경제 포함)을 공부해야 하며 난이도가 자주 널뛰기하는 과목으로 유명합니다.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이 각각 20문제정도로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됩니다.

 

-> 경제학 온라인강의 총 95회차, 109시간

 

 

3. 상법

 

상법도 경제학과 마찬가지로 1차시험에서만 총 40문제 출제되고 2차시험에서는 제외되는 과목입니다. 크게 총칙상행위편, 회사법편, 어음수표법편으로 나뉘며 총칙상행위편과 어음수표법편이 각각 8문제, 회사법편이 24문제 출제됩니다.

 

-> 상법 온라인강의 총 70회차, 86시간

 

 

4. 세법

 

세법은 1차시험과 2차시험 모두 출제되며, 회계학과 함께 공부량이 많은 과목으로 손꼽히는 과목입니다. 세법은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 상속증여세법, 지방세법 등으로 구성됩니다. 1차시험에서는 총 40문제가 출제되며 국세기본법에서 5문제,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에서 약 30문제, 기타세법에서 약 5문제 출제됩니다. 세법은 양이 방대하면서도 휘발성이 매우 강한 것으로 악명이 높으므로 2차시험때까지 꾸준한 공부가 요구되는 과목입니다.

 

-> 세법 온라인강의 총 109회차, 105시간

 

 

5. 회계학

 

회계학은 1차시험에서는 3교시 단일과목으로, 2차시험에서는 원가회계와 재무회계의 두 과목으로 분리되어 있을 만큼, CPA 시험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차시험에서 타 과목들이 40문제 출제, 100점 만점 (문제당 2.5점)을 기준으로 하는 데에 비해, 회계학은 50문제 출제, 150점 만점 (문제당 3점)이 기준입니다. 최근 1차시험은 상대평가로 총점 커트라인이 몇점이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데 배점이 높은 회계학을 많이 맞히는 것이 1차시험 합격에 크게 유리합니다.

 

회계학은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정부회계로 나뉘며 재무회계는 다시 중급회계와 고급회계로 나뉘어집니다. 1차시험은 재무회계에서 35문제, 원가관리회계에서 10문제, 정부회계에서 5문제 출제되며 보통 50문제를 시간 내에 모두 푸는 수험생이 드물 정도로 시간이 촉박합니다. 원가관리회계는 재무관리와 마찬가지로 1차시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문제밖에 되지 않지만, 2차시험에서는 독립된 하나의 과목이 되며 커버하는 범위도 굉장히 넓으므로 가급적 1차시험 준비시에 미리 공부해두는 편입니다. 정부회계는 1차시험에서만 출제되며 2차시험에서는 보통 다루지 않습니다. 필자의 사견이지만 회계학은 회계사의 가장 기본 base가 되는 과목인 만큼, 많은 연습을 통해 머리와 손이 반사적으로 반응하도록 만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 중급회계 온라인강의 총 111회차, 146시간

-> 고급회계 온라인강의 총 66회차, 83시간

-> 원가관리회계 온라인강의 총 82회차, 91시간

-> 정부회계 온라인강의 총 12회차, 15시간

 

 

이상으로 CPA 시험 1차시험의 실질적 과목들 및 공부량에 대한 감을 잡기 위한 온라인강의 회차수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경험상 일반적으로 재무회계(중급, 고급) - 원가관리회계 or 세법 순서로 공부를 시작하여 공부가 적성에 맞는지 확인한 후 본격적으로 돌입하는 편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독자 분들의 의사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