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주식 분석

4월 13일주 거래량 급등주 [초록뱀] (한한령 해제 관련주) 사업보고서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dart 공시자료와 각종 뉴스 등 누구나 조회 가능한 자료를 통해, 지난 한주(2020년 4월 13일 주)간 거래량이 가장 많았던 종목 중 하나인 [초록뱀]에 대해 분석해보는 글을 써보려 합니다.

 

 

거래량이 급등한 원인은 아마 아래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중국의 한한령 해제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1Z1GJ6JCS2

 

'한한령’ 해제 기대?... 엔터주 강세

중국 OTT 업체 ‘요쿠’에 한국 드라마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가 업로드 돼 있다./요쿠 캡처중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체가 한국 드라마 카테고리를 복원하며 국내 엔터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1..

www.sedaily.com

 

이처럼 어떤 호재로 인해 거래량이 급등한 종목을 무턱대고 따라 사기에는 리스크가 크고,

 

그렇다고 가만 내버려 두기에는 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차버리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게 딜레마입니다.

 

 

저는 이런 경우 dart에 공시된 보고서를 이용하여 재무/회계적인 요소를 살펴보고 결정을 하는 편입니다.

 

 

dart에 공시된 최근 초록뱀의 사업보고서에서 "회사의 개요", "사업의 내용", "연결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 주석", "재무제표", "재무제표 주석" 정도만 읽어보아도 많은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00326000624

 

초록뱀/사업보고서/2020.03.26

 

dart.fss.or.kr

 

우선 "회사의 개요" 부분에서 다음의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결대상이란, 예외적인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어떤 회사(A)가 다른 회사(B)의 지분을 과반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 회계기준 상으로 B가 A에 "종속"된다고 보고 A사와 B사를 합친 수치(A사와 B사 간 내부거래 등 제외)를 기준으로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합니다.

 

즉, 초록뱀은 위의 4개의 회사들에 대해 과반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연결재무제표에는 초록뱀 뿐만이 아닌 (주)에이나인미디어, 바이로트 투자조합, 비토 투자조합, 데미안 투자조합의 자산, 부채, 손익이 합쳐져 표시됩니다.

 

보통 초록뱀 자체의 손익만이 초록뱀의 주가를 결정한다기보다는, 초록뱀이 과반을 보유하고 있는 지분의 가치도 초록뱀의 주가에 반영된다고 보기 때문에 종목 분석을 위해서는 "연결재무제표"의 손익 수치를 더 중시합니다.

 

 

다음은 "사업의 내용" 부분입니다.

초록뱀 당사는 방송프로그램사업과 부동산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종속회사 중 (주)에이나인미디어에서는 방송프로그램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을, 이외의 종속회사는 투자사업을 영위합니다.

 

초록뱀의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방송프로그램 사업부문이 15.3억원, 매니지먼트 사업부문이 3억원, 부동산 0.1억원과 투자손실 (-)4억원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다음은 "연결재무제표"쪽으로 가보겠습니다.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에서 주로 보는 부분은 부채비율(부채총계 / 자본총계)과 총자산 대비 각 자산의 구성비율입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사업보고서상 재무제표에서 바로 분석하는 것은 쉽지 않으므로 아래와 같이 엑셀을 이용하여 보기 쉽게 가공합니다.

 

주식 분석 관련 첫 포스팅이기 때문에 엑셀 가공 팁을 함께 공유드립니다.

 

 

먼저 재무상태표를 블럭설정하여 엑셀에 복사 / 붙여넣기한 후(I~L열), 다른 열(D~G열)에 보기 편하게 연도와 단위를 보기좋은 서식으로 세팅합니다. (색 채우기와 글자색 바꾸기, 볼드체 적용을 하였습니다.)

 

I 열의 계정명 부분을 복사하여 D열에 값 붙여넣기를 실행합니다.

 

단위에 맞추어 2019년 비유동자산 칸에 수식을 입력합니다.

 

2017년 부채와자본총계 부분까지 블럭설정한 후 <F2>, <Ctrl + Enter>를 눌러 수식들을 복사한 뒤, <Alt + H + K>를 눌러 회계서식으로 바꿔줍니다.

 

오른쪽 dart에서 복사해온 부분을 "열 숨기기"를 통해 숨겨주시고, 하위 행들은 그룹화를 통해 위와 같이 정리해줍니다.

 

이와 같이 정리한 후, 부채비율을 계산해 보면 약 72%로 총자산의 반을 넘지 않아 부채가 과다하지 않은 기업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회사가 "상환해야 할 부채"인 차입금 혹은 사채는 일반적으로 1년 이내에 만기가 도래하지 않는 부분은 비유동부채로 분류되는데, 초록뱀의 비유동부채는 비중이 낮아 장기적으로 갚아야할 돈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부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동부채의 구성내역을 살펴보면,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할 단기차입금이 101억원, 그리고 일단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전환우선주 413억원이 있습니다. (매입채무는 영업활동시 회사가 외상으로 구매하는 경우 발생하는 금액으로, 회사 운영을 위해 빌려온 자금이라기보다는 "운전자본"이라는 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단기차입금 101억원은 보유한 현금 118억원으로 충분히 갚을 수 있는 금액이라고 생각됩니다.

(혹시 모르니 "연결재무제표 주석"에서 "사용이 제한된" 혹은 "사용제한"으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118억원이 정말 그대로 이용가능한 현금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3백만원을 제외하고는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남은 유동부채는 전환우선주인데요, 전환우선주란 전환우선주를 보유한 주체가 특정 주가(발행가액)를 납입하고 받아간 주식으로, 청구 가능한 시기에 전환권을 청구하면(보통주로 바꿔달라고 요구하면) 보통주를 얻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전환우선주에 대한 내용은 "연결재무제표 주석"에 가서 "전환우선주"로 검색을 해보면 나오는데요,

 

우선 전환우선주의 보유주체는 주식회사 더블유홀딩컴퍼니라는 특수관계자 회사이고, 아래 이미지의 주석 19번 "발행주식의 수"와 보유 주식수가 동일한 것으로 보면 초록뱀의 전환우선주는 더블유홀딩컴퍼니가 전량 보유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전환우선주 자체를 부채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현재 유동부채에 계상된 전환우선주 413억원은 사실상 초록뱀이 1년 이내에 반드시 현금으로 상환해야할 금액이 아니라는 점도 알 수 있으며, 실질적인 부채비율은 72%보다도 낮은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주석 19번에서는 전환우선주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익배당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요건이 없으므로 초록뱀의 의무 배당 부담은 없습니다.

 

전환우선주의 주주인 W홀딩컴퍼니는 2019년 10월 10일 ~ 2023년 09월 10일 사이에는 예전에 1,238원을 주고 사둔 초록뱀의 전환우선주를 보통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020년 4월 19일 현재 초록뱀의 주가는 1,680원인데요, 개인적으로는 W홀딩컴퍼니에서 청구기간 내에 전환권을 행사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견이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W홀딩컴퍼니는 초록뱀에 평균단가 1,238원으로 400억원을 투자한 회사이기 때문에 초록뱀의 주가 상승은 곧 W홀딩컴퍼니의 자산가치 상승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W홀딩컴퍼니 역시 상장된 회사이기 때문에 추이를 지켜볼 생각입니다.

 

 

이제 자산 세부내역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총자산의 대부분은 "비유동자산"이고, 그 중 유무형자산(보통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은 한 세트로 묶습니다.)과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관계기업에대한투자 정도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네요. 매출채권은 위의 매입채무처럼 "운전자본"으로 분류합니다.

 

유형자산의 특이한 점이 있죠, 2018년말에 15억원이던 유형자산이 2019년말 616억원으로 폭증합니다. "연결재무제표 주석"으로 가서 "유형자산"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총 616억원의 유형자산 중 건설중인자산(현재 완성되지 않았지만 돈을 들여 짓고 있는 유형자산이라 보시면 됩니다)이 607억원으로 거의 대부분이며, 2019년중에 300억원은 직접 취득하였고 300억원은 합병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주석내용에 따르면 사업부문 중 부동산 사업부문에서 621억원의 유형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루어볼 때, 600억원의 건설중인자산은 부동산임대사업을 위한 투자로 보입니다. 2019년 부동산사업부문의 영업이익은 12백만원으로 미미했으나, 향후 부동산사업부문의 600억원 투자가 어느정도의 수익성을 낼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이 투자전환사채고, 주식과 조합출자금이 일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자를 받는 채무상품에 321억원을 투자하였고, (여차하면 주식으로 전환 가능한 채무상품이겠네요) 회사나 조합에 대한 지분상품에 8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각각의 투자내역은 위와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투자대상 기업이나 투자조합의 뉴스 등이 나오는 경우 초록뱀과의 연관성을 고려하며 분석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많아서 투자금액이 많은 몇가지 기업과 투자조합만 체크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동자산의 내역을 살펴보았을 때 이상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2018년말 470억원에 달했던 기타유동금융자산이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주석에 "기타금융자산"을 검색해보면

은행에 예치해둔 정기예금이었네요, 합병과 부동산 취득에 자금으로 쓰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손익계산서]

 

똑같이 엑셀로 옮겨주고 가공해줍니다.

 

우선 영업이익 14억원의 구성내역은 위의 "사업의 내용"쪽에서 살펴보았듯이 방송제작사업과 매니지먼트사업에서 대부분 발생합니다. "한한령 해제"라는 호재는 영업이익의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초록뱀의 특이한 점은 영업활동을 통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영업이익 + 영업외손익)의 차이가 굉장히 크다는 점입니다. 영업외손익에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에는 순금융수익(금융수익 - 금융비용)이 영업이익에 비해 굉장히 높았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추가 정보를 위해 "연결재무제표 주석"에 가서 검색해 보겠습니다.

 

보기쉽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2019년에는 다른 항목들은 소위 "똔똔"이고, 초록뱀의 주가하락(2018년말 대비 2019년말 주가 하락)으로 인한 W홀딩컴퍼니 전환우선주평가이익 76억원이 순금융수익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전환우선주의 경우에는 W홀딩컴퍼니가 현재 전환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고 (청구가능기간이며 행사가격보다 현재주가가 높음) 전환권이 행사된다면 보통주 주식수가 늘어나 주당순이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희석효과"라고 부르는데요, 주석에서 "희석"이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주당순이익이 어느정도로 감소할 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환우선주로 인한 희석효과로 인해 주당순이익은 74로 감소하며, EPS와 PER를 산출할 때 104만이 아닌 74도 함께 고려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ER과 PBR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 수는 사업보고서상 "주식의 총수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거래량 급등의 계기가 된 "한한령 해제"는 기존 사업구조(방송프로그램제작 및 매니지먼트사업)를 통한 영업이익 개선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향 방송프로그램 혹은 중국 활동이 활발한 소속 아티스트가 있는지 초록뱀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영업이익의 상승 효과가 어느정도일지 감을 잡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초록뱀의 경우에는 기존 사업구조를 통한 영업이익 뿐만 아니라 600억원의 부동산사업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한 파악, 전환우선주의 전환권 행사로 인한 향후 희석효과도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초록뱀의 전환우선주 400억원어치를 보유한 W홀딩컴퍼니에 우회 투자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지난 한주간 거래량이 급증했던 한한령 해제 관련주, 초록뱀에 대한 dart 사업보고서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을 통해 dart 공시자료에 대한 접근이 조금이나마 나아졌다는 생각이 드셨길 기원합니다.

 

 

참고하실 분들을 위해 dart 내용 정리한 엑셀자료를 함께 첨부합니다.

초록뱀 dart.xlsx
0.02MB